247Q

24시간, 7일 매일 일상을 살아가다 한번씩 마주하게 되는 물음표와 불편함을 함께 공유합니다.

건강이야기

미세먼지수치 너무 높은 요즘,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247Q 2021. 4. 1. 14:13

최근 3월29일 미세먼지 상황 캡쳐본

 안녕하세요! 오늘의 일상의 물음표는 '미세먼지'입니다.

출처: 환경부

(연합뉴스) 중국·몽골발 황사가 한반도 전역을 뒤덮은 지난달 29일 미세먼지(PM10)의 일평균 농도가 주요 도시별로 길게는 14년, 짧게는 6년 만에 최악의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들 최근 하늘을 보고 '아 오늘은 정말 나가면 안 되겠구나.'를 느끼셨을 겁니다. 눈에 보일 정도로 뿌연 하늘과 처음 보는 미세먼지 수치로 필자도 많이 당황했던 이번 주였습니다. 그래서 미세먼지는 어디서 왔으며, 원인과 우리가 할 수 있는 관리법에 관하여 포스팅해보기로 했습니다!


1. 미세먼지의 원인은 뭐야?

 미세먼지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황사와 꽃가루
(2) 공장과 같은 발전시설에서 발생하는 연기, 먼지, 자동차의 매연 등

2. 미세먼지의 영향은 어떤 게 있어?

출처: Google

3. 그럼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해? 실내 환기는 해야 해 말아야 해?

높은 미세먼지 수치에 대한 제일 중요한 우리가 할 수 있는 관리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첫째로, 이왕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써야 할 때 KF80 이상을 씁시다.

     KF80과 94의 차이는 잡아낼 수 있는 미세먼지의 입자 크기 차이입니다. 80 마스크는 0.6㎛크기 미세먼지를 80% 이상 잡을 수 있으며, 94 마스크는 0.4㎛크기 미세먼지를 94% 잡을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부터 KF80 마스크를 씁시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 둘째, 청소기보단 물청소를 하자! 먼지가 많을 때는 물청소가 효과적입니다.


  • 셋째, 미세먼지 수치가 높더라도 실내 환기를 해야 합니다. 

    문을 닫은 채 오랜 시간 실내 활동을 하게 되면 이산화탄소와 요리로 인한 오염물질이 실내에 축적됩니다. 뿐만 아니라 전자전기 제품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화학 오염물질과 건축자재 등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못하면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 넷째,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과 눈, 코를 잘 씻읍시다.

  • 다섯째, 입 호흡보다는 코 호흡을 합시다.

출처 : 환경부

4. 미세먼지에 대한 소문(?)과 진실

  • 먼지가 심하고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에는 '삼겹살' 이 최곤데~ 

    예전에 탄광촌에서 일하셨던 광부들은 삼겹살을 많이들 드시곤 하셨습니다.
    미세먼지가 심각한 요즘에도, 텁텁한 공기를 마신 우리 목을 기름칠로 닦아주는 느낌에 삼겹살을 많이 찾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기도'로 들어오고, 삼겹살은 '식도'로 들어오므로 직접적인 도움은 주지 못합니다^^;;

식도 사진(출처: 메드아트)


오늘은 미세먼지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날이 점점 풀리면서 꽃놀이, 나들이를 가고 싶지만 미세먼지 불청객 때문에 참 나가기가 꺼려지지요.

나가시더라도 마스크는 꼭 착용하고, 집에 들어와서는 손 씻기 눈코 씻기를 철저히 합시다.

이렇게 따뜻한 봄이 되면 병원에 환자가 오히려 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활동할 때 항상 유의하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다음 글에도 일상생활에서 궁금하고 불편했던 물음표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